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시사

[윤석열 120시간] 윤석열 대선공약, 나 진짜 맨날 야근해야 돼?? 네티즌 반응 한 눈에 보기

by 림선생 2022. 3. 12. 22:47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선인인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이 연일 화제입니다! 주 120 시간 업무를 할 수 있다던가, 최저시급을 폐지한다는 등의 공약 관련 네티즌들의 엇갈린 반응이 나타나는데요. 주 120시간 공약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과 관련하여 알아보고 각 커뮤니티의 네티즌 반응은 어떤지 한 번에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20대 대통령 당선인 윤석열

이 포스팅은 특정 정당의 정치적 특색을 배제한 각 커뮤니티에서의 네티즌 반응을 소개하는 포스팅입니다. 

 

아래의 순서로 주 120시간 이슈에 관한 네티즌 반응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1. 주 120시간 근무는?
  2. 윤석열 주 120시간 공약에 대한 공식입장은?
  3. 각 커뮤니티별 네티즌의 반응에 대한 반응 키워드와 감성 분석

1. 주 120시간 근무는?

윤석열 120시간 정책 논란의 시작은 2021년 7월 19일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불거졌습니다. 인터뷰 중,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해 비판하는 답변을 했는데요.

 

답변 중에, 자신이 만났던 스타트업 청년들의 의견들을 전달하며, "필요한 경우 주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한 뒤 쉴 수 있는 예외조항을 둬야 한다"는 스타트업 청년의 의견을 소개하여 논란이 시작됐습니다.

 

참고로, 주 120시간 일하려면, 주 5일제 기준 24시간 일해야 가능한 수치인데요.. 북한 아오지 탄광 노동자들이 주 101시간, 105시간 정도 일하니 그것보다도 많은 수치로 네티즌의 반응이 엇갈린 만했습니다..!

하... 야근도 힘든데 120시간 일하면 난 죽어...

2. 윤석열 주 120시간 공약에 대한 공식입장은?

여러 커뮤니티의 네티즌 반응에 논란이 커지면서, 윤석열 당선인은 당시 아래의 공식입장을 내비쳤습니다.

"정치적으로 반대쪽에 있는 분들이 제가 노동자들에게 120시간씩 일하라고 했다는 왜곡된 이야기를 했다. 이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얘기이다."

이후, 중앙일보 인터뷰에 대한 언급을 다시 한번 환기하며, 실제 본인의 의도를 밝혔습니다.

일의 종류에 따라 노사 간 합의나 근로자 스스로 본인의 근로 조건에 대해 조절할 수 있는 자기 결정권을 갖도록 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안건 제시였다.

 

3. 각 커뮤니티별 네티즌의 반응에 대한 반응 키워드와 감성 분석

커뮤니티 종합 워드클라우드 (디시인***, 에*코*아, 여성** 등)
커뮤니티 종합 긍부정 감성분석 (디시인***, 에*코*아, 여성** 등)
커뮤니티 종합 긍부정 워드히트맵

주 120시간에 대한 각종 커뮤니티 종합 의견들을 분석해보았는데요. 주 120시간 언급 자체는 주 52시간 근무제와 더불어 "최저시급 폐지", "여가부 폐지", "민주당", "자유로운 해고 가능성", "북산 선제타격" 등의 사건들과 함께 나타나는 것이 확인됩니다!

 

선거 운동 중에도 각종 커뮤니티에서 각 후보자들의 선거 공약에 대한 의견 대립과 사실여부를 가리는 일이 많았었는데요. 제20대 대통령으로 윤석열 당선인이 된 후에도, 위의 언급된 내용들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이 존재하는 것이 확인됩니다.

 

반대로, "과거의 언급은 충분히 해명하고 정식 공약에도 넣지 않았는데 이런 일로 선동하지 말아라!"라는 의견도 많아 각 층의 싸움으로 커뮤니티가 들썩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반응을 소개하겠습니다~!

 

과도한 욕설 방지 및 특정 커뮤니티 게시글 작성자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약간의 수정이 있음을 밝힙니다.

디시인****

근데 뽑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랑 정치적인 이야기는 원래 안 하는 건가?? 아니! 난 돈 없고 근로자라 120시간 노동이나 그의 노동관을 보고 찍은 거야. 
주 120시간 일하기 vs 북한 사람 되기 둘 중에 선택하면 어떤 거 할래? 난 주 120시간 일할래
주 120시간 되면.. 수면 학교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주 120시간 일하려면 수면도 효율적으로 해야 될 거 같은데 ㅋㅋㅋㅋ 

에펨코***

에브리타임 어플 내에서 선동 글이 보이네. 여초 반응 봐봐. 얘네 아직도 민영화, 120시간 진짜인 줄 아나 보네 
가짜 뉴스 때문에 ㅈ같네 어제 여자 친구랑 카톡 하다가 120시간 이야기하길래 그냥 넘길라고 얼버부렸다... 
정치공작 개 지리네 저거 맞불 놓는 거 말고는 답 없을까?  120시간 노동!

인**즈

120시간 150만 원 받는데.. 윤석열 기사 일부 가져왔어

120시간 발언 -현재의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최대 3개월 내에서 평균을 냈을 때 주 52시간 근무를 지킨다면 탄력적인 근무가 가능하도록 돼 있다. 
직장인 입장에서 취준생 2번 찍은 거 보면 안타깝다..
120시간도 정부에서 시행령 바꾸고 법 단속 안 하면 회사에서 맘대로 할 수 있는 거고 그런 거 잘 지켜주는데 가라는 건 대기업인데, 대기업 10명 중에 1번가는 판국에 나머지는 거의 보호 못 받는다고 보네 
120시간 이야기하면 선택이라고 강제할 수 없다고 하던데, 그거 120시간 강제 아니라더라. 

정치적 성향을 배제하고, 각 커뮤니티의 반응을 모아 보는 데이터 분석을 마무리했는데요.

 

개인적으로, 해당 이슈에 대해선 정해진 바가 없기도 하고 "~했다더라", "~할 거야 큰일 났어!" 하는 등의 의견들이 자주 보였습니다.

 

구독자 분들은 이런 안건을 접할 때, 양 쪽 모두의 의견을 들어보면서 치우치지 않은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면 좋겠습니다! 이만 윤석열 주 120시간 관련 게시글을 마치고 다른 재미난 이슈로 돌아오겠습니다!

 

또 봐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