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거나 웨이트 트레이닝, 러닝 등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꼭 빼놓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단백질 보충제! 즉, 프로틴이라고 흔히 부르는 이 보충제에 대해 한번 알아보고,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란?
단백질 보충제는 기본적으로 백색 분말 형태로 된 원형에서 시작되는데요! 이는 1950년대 미국 보디빌더가 계란 흰자를 건조해 만든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주로 근육을 만들기 위해 무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나 균형 잡힌 식단 관리가 어려운 사람들이 찾습니다. 바쁜 현대 생활에서 매 끼니마다 적정 단백질 섭취량을 챙기기 힘들기 때문이죠!
재료의 종류는 콩, 우유, 계란, 소고기등 다양하며, 그중에서 유청 단백질이 가장 알려진 편입니다.
단백질 파우더 형식으로써, 보통 물에 타먹지만, 맛 개선과 추가적인 영양섭취를 위해 우유나 두유 등의 액체에 섞어 먹기도 하죠. (저는 개인적으로 두유에 타서 먹는데 이거 진짜 물건입니당 ㅎㅎ)
우유가 단백질의 빠른 흡수를 늦춘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우유에 포함된 칼로리는 다이어트나 체중 증량이냐 목표에 따라 고려해야 된다.
그래서 단백질 보충제(=프로틴)을 왜 먹어야 되는 건데?
단백질 보충제의 섭취는 말 그대로 '보충'을 목적으로 하는 섭취이기 때문에 그 목적이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혹은 벌크업 과정에 있어서 식단 조정을 통해 영양소를 제한하는 과정에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몸무게가 증가하여 체중을 줄이고 싶은 분들 중에서 무작정, 굶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원하는 몸매가 아닌 살 처짐이나, 골다공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위한 단백질 보충제 섭취 경우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적절한 비율을 조절하면서 식단 조절을 통해 체지방 감소를 유도합니다. 그리고 단백질 보충제 섭취와 함께 적당한 강도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서 근육량은 늘리는 방식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저체중인 분들께서 체중을 증가시키면서 우람한 근육을 키우기 위한 벌크업을 원할 때, 섭취 영양소 밸런스를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게 됩니다. 매 끼니 라면만 먹는다고 해서 살이 찌는 것이 아니겠죠? 사람의 체질마다 살이 전혀 안 찌는 체질도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게를 다루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함께 하면서, 단백질 섭취량 증가와 함께, 전반적으로 높은 칼로리를 꾸준히 가져가면 선천적으로 말랐다고 하던 분들도 어느새 우람한 근육을 갖게 되시더라고요!
데이터 마이닝으로 보는 단백질 보충제(프로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은?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어떤 관심사를 갖고 키워드를 남겼을까요?
커뮤니티 내의 많은 게시물을 함께 모아 데이터 마이닝을 거쳐 키워드를 추출하여 대표 키워드를 소개하겠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워드클라우드
단백질 보충제의 필요성에 대한 키워드
근육, 다이어트 효과, 운동, 체지방 감소
단백질 보충제 중 가장 많이 찾는 단백질 보충제 종류
웨이프로틴 > 식물성 프로틴
웨이프로틴은 유당을 함유한 프로틴입니다. 즉, 우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단백질로 만들어진 보충제입니다.
식물성 프로틴은 콩, 현미, 완두콩 등과 같은 다양한 식물로 만들어진 비건(VEGAN)이며, 유당이 없는 보충제입니다.
단백질 보충제와 함께 같이 많이 먹는 영양제는?
BCAA > 종합비타민 > 아르기닌 > 오메가 3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부작용 키워드
탈모 > 여드름 > 유당불내증(=설사)
단백질 보충제 브랜드에 대한 키워드
마이 프로틴 > 컴뱃 웨이프로틴
※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 진짜 탈모가 온다? 프로틴과 탈모의 관계
→ 탈모 유전인자를 가진 남성의 특정 두피에서 테스토스테론이 디하이드테스토스테론(이하 DHT)으로 변환되면서 모낭에 작용, 머리카락의 성장을 방해해 굵고 튼튼한 모발을 짧고 가늘게 만드는 것이다. 유청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면 DHT
가 증가되고 이 요인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합성 단백질 보충제의 경우인지, 모든 유청단백질인지 확인되지 않은 연구결과이고 학계에서도 탈모를 유발한다는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단백질 보충제는 주로 우유에서 나오는 성분인 유청으로 만들어지는 걸 확인하셨습니다!
→ 유청단백질은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IGF-1)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IGF-1은 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때, 피지선에 작용하게면 피지선의 성장을 촉진해서 피지 분비량을 늘리게 되고 이로 인해 여드름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 유당불내증은 무엇인가요?
→ 우유를 마시고 나면 배가 불편한 이유 중의 하나는, 소장에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해져서 유당이 소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화되지 않은 유당은 대장에 사는 박테리아를 만나 발효되면서 설사나 복통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유당불내증이라고 합니다.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켓몬 빵] 재출시, 파는 곳과 네티즌 반응 데이터 분석으로 알아보기 (0) | 2022.03.12 |
---|
댓글